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고물가 시대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사용 후기 장점 단점

by 플라잉래빗 2024.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로운 삶은 꿈꾸는 플라잉래빗입니다~!

 

최근에 제가 사용중인 메인 핸드폰인 아이폰의 통신사를 KT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갈아탔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요금제가 5G 요금제라 비싸기도 했고, 물가가 요즘 많이 오르다 보니 생활비를 조금 줄여보고자 고민하다가 갈아타게 되었는데요. 사용해 본 후기와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알뜰폰이란?

 

알뜰폰의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입니다. 우리가 아는 이동통신 3사의 네트워크를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알뜰폰이라고 들으면 뭔가 효도폰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 이동통신 3사의 망을 빌리되 자체 브랜드로 통신 서비스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알뜰폰 요금제 비교

 

저는 주로 알뜰폰 요금제를 ‘모두의 요금제’라는 사이트를 통해 비교합니다. 다양한 사업자들이 있고, 요금제도 정말 많기 때문에 일일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요금제들을 보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요. ‘모두의 요금제’라는 사이트에서는 요금제를 내가 설정한 필터에 따라 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해서 자주 이용해요. 제가 사용중인 서브폰의 요금제는 이 사이트를 통해 비교하고 가입했어요.

 

 

↑↑↑↑↑ 위 사진을 누르면 '모두의 요금제'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근데 이번 메인폰 요금제는 우연히 토스 앱의 메뉴를 살펴보다가 ‘토스모바일 휴대폰 요금제’라는 메뉴가 있길래 들어가보고 괜찮은 요금제가 있어 아래 요금제로 선택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내가 선택한 요금제

 

제가 선택한 요금제는 토스 모바일의 ‘라이트 71GB 요금제’입니다. 이벤트 기간 중 가입하여 4개월 동안 요금은 월 9,800원입니다. 사용망은 LG U+ 입니다.

 

데이터는 LTE로 11GB가 기본으로 주어지고 이를 다 소진하면 매일 2GB 추가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GB + 2GB x 30일 = 71GB) 테더링 데이터는 11GB, 일반적인 통화 및 문자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제가 평소에 데이터를 사용하는 패턴을 보니 요즘은 와이파이를 많이 써서 데이터는 15GB 내외로 쓰더라고요. 그리고 통화나 문자도 많이 하지 않는 타입이라 이정도 요금제면 쓰고도 남겠더라고요. KT에서 사용하던 요금제가 8만원 대였던 걸 생각하면 거의 1/8~1/9 수준으로 엄청 저렴해졌어요.

 

아, 그리고 토스 모바일 요금제를 신청한 당일에 바로 유심 배송이 왔어요. 유심 배송 비용이 따로 들지도 않고 1시간인가만에 바로 배송이 와서 정말 편했어요.

 


 

4. 알뜰폰 요금제의 장점 및 단점

 

[장점]

 

1. 저렴함

가장 큰 장점은 말도 안 되게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고정지출에서 비용을 절약하기가 쉽지 않은데, 핸드폰 요금은 고정지출이지만 요금제에 따라 얼마든지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라 요금제를 잘 선택만 하시면 지출을 크게 줄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2. 자유로운 번호 이동

이동통신 3사의 경우 업무 처리를 대리점에 가서 해야되는 경우도 많은데, 알뜬폰의 경우 대리점이 따로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번호이동할 때에도 셀프개통이 활성화되어 있어요. 신분증이랑 인증 같은 것만 하면 대부분 앉은 자리에서 바로 처리되어 편하고 좋더라고요. 대부분의 알뜰폰 요금제들의 프로모션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번호이동이 자유로운 점을 이용해서 자주 갈아탈 수 있어요. 다만, 가입 후 90일 동안은 번호이동이 제한되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3. 이동통신 3사 망 사용

이동통신 3사의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나 데이터 품질도 동일합니다. 

 

 

[단점]

 

1. 요금제 변경 어려움

같은 통신사업자 내에서 요금제 변경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서브폰이 프리티에서 1GB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금제를 변경하려면 온라인에서는 할 수 없고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야 하고, 한다고 하더라도 온라인에 안내된 것처럼 할인된 가격을 적용받을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할인된 금액은 신규나 번호이동으로 가입한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프로모션 금액이기 때문에 요금제 변경을 통해 적용받지는 못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점이 아쉬웠어요.

 

2. 멤버십 혜택 부재

멤버십같은 혜택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 KT를 사용하면서 비싼 요금을 냈지만 멤버십 혜택을 거의 쓰지 않았던 호구(?) 고객이었기 때문에 멤버십에 크게 미련이 없었어요. 근데 멤버십을 정말 알뜰하게 잘 이용하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알뜰폰 사용하시면 아쉬울 수 있을 것 같아요.

 

3. 5G 데이터 쉐어링 불가

여러 대의 기기를 사용하시면서 5G 데이터 쉐어링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사용이 어렵다고 하네요. 저의 경우에도 옮기기 전에 5G 데이터 쉐어링으로 사용하고 있던 아이패드 미니의 회선을 해지했어요. 어차피 와이파이만 사용하고 있던 터라 이참에 해지했지만, 기기를 많이 사용하시면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알뜰폰 요금제가 더 복잡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 고객센터 연결

위에 장점으로 언급되었던 대리점이 따로 없는 부분이 단점인 점도 있어요.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어떨 때는 대기가 정말 길어져서 짜증이 마구마구 났던 기억이 납니다.

 


 

5. 짧은 후기

 

장점, 단점 모두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저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통화나 데이터 품질에도 큰 차이가 없는데, 요금은 정말 저렴하니 진작 바꿀껄 그랬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엔 어떤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탈까 고민이 되네요.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반응형